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계엄 미리 알았나?... KTV, 10월부터 전시 생방송 준비했었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계엄 미리 알았나?... KTV, 10월부터 전시 생방송 준비했었다

입력
2024.12.19 11:48
수정
2024.12.19 14:38
0 1

이기헌 민주당 의원 KTV 자료 분석
10월 평양 상공 무인기 침투 당시
KTV 원장, 北 기습 대비 매뉴얼 지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4일 무인항공기술연합체 산하 연구소 등이 생산한 각종 자폭 공격형 무인기들의 성능시험을 현장지도하고 있다.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4일 무인항공기술연합체 산하 연구소 등이 생산한 각종 자폭 공격형 무인기들의 성능시험을 현장지도하고 있다. 노동신문=뉴스1


지난 10월 국정홍보방송인 한국정책방송(KTV)이 수뇌부 지시로 북한의 기습 도발 대비 24시간 생방송 특보를 준비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KTV가 사전에 평양 무인기 침투로 인한 국지전 발발 가능성이나 계엄 준비 상황을 전달받은 정황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12∙3 불법 계엄 사태’ 진상 규명 과정에서 당시 군 당국이 계엄 요건을 만들기 위해 북한에 무인기를 보내 국지전을 유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19일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기헌 의원이 KTV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은우 KTV 원장은 지난 10월 10일 정례제작회의에서 ‘북한도발 대응 매뉴얼 보완 여부’를 확인하면서 전시상황에서 출연자 풀(Pool)을 확보하라는 구두 지시를 내렸다. 이에 따라 KTV 방송보도부는 6일 뒤인 10월 16일 ‘북한 기습 도발 시 생방송 제작안’을 만들어 보고했다.

이 제작안에 따르면 북한 기습 도발 시 일과시간(오전 9시-오후 8시 30분)과 야간(오후 8시 30분-오전 9시), 휴일로 나눠 특보를 내보내고 대통령실∙국방부 출입기자를 2교대로 24시간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보에 출연할 전문가도 8명 섭외했다.

이와 관련해 KTV는 “7월쯤 원장 지시로 재난대응시스템 매뉴얼을 만들었고 이 원장이 전시 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좀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며 “10월 들어 남북관계가 심하게 경색되자 이 원장이 북한 도발 대응 매뉴얼 보완 여부를 확인한 것”이라고 이 의원실에 해명했다.

그러나 남북관계의 급속한 경색을 부른 ‘평양 상공 무인기 사건’은 10월 11일 북한 외무성이 무인기 침투사건을 공식 발표하면서 알려졌고, 이 원장의 지시는 하루 전인 10월 10일에 이뤄져 해명의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의원실 주장이다.

이 의원은 “재난방송 주관사도 아닌 KTV가 10월 무인기 사건이 알려지기 전에 북한 기습 도발을 염두에 둔 생방송 제작안을 만든 게 매우 수상하다”며 “KTV가 사전에 누군가로부터 평양 무인기 침투로 인한 국지전 발발 가능성을 전달받거나 계엄 준비 상황을 전달받은 게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생중계한 KTV가 이번 계엄에도 깊숙이 관여한 게 아닌지에 대해서도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준규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1

0 / 250
  • 이석배 2024.12.19 14:53 신고
    북한이 지난 주에 한~두번 윤석열과 국민의 힘을 맹렬하게 비난하더니 다시 침묵 모드..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북한군의 희생이 큰 모양이다. KTV 라는 방송국도 있었어? 국영매체인가 보다.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