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경남대, 디지털 대전환 선도… 창의융합 인재 양성 요람

입력
2024.12.18 17:14
구독

첨단 교육 시설로 인재 양성에 앞장
초거대 AI로 경남 신성장산업 선도
영국, 캐나다 3개 대학과 협의 체결
‘AI·SW융합전문대학원’ 공동 운영
이론 중심 탈피 ‘경험기반’ 교육과정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모델 도입

친환경적 캠퍼스와 미래지향적 첨단 교육시설을 구축, 세계 속 지역발전을 주도할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하고 있는 경남대 캠퍼스 전경. 경남대 제공

친환경적 캠퍼스와 미래지향적 첨단 교육시설을 구축, 세계 속 지역발전을 주도할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하고 있는 경남대 캠퍼스 전경. 경남대 제공


경남대는 1946년 개교 이래 78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세계 속의 지역발전을 주도할 '창의융합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명문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름답고 친환경적인 월영(月影)캠퍼스와 미래지향적 첨단 교육 시설들은 학생들에게 최상의 면학 분위기를 제공해 학업과 더불어 성공적인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경남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는 대학을 목표로 ①교육 ②연구③산학협력 ④거버넌스 등 4개 분야에 대한 혁신적 도전과 특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제조 ICT, 소프트웨어 등 첨단산업 분야에 집중하면서 지역 산업 발전은 물론 혁신적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종 국책사업 선정… 글로벌 대학 도약 혁신역량 입증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하는 경남대의 혁신 역량은 각종 국책사업 선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지역혁신플랫폼)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제조ICT 중심대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사업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LiFE2.0)등에 잇따라 선정돼 지역 명문사학으로서 교육 분야 최고 수준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초거대제조AI'로 경남 신성장동력산업 선도… 교육부 글로컬대학30 사업 예비대학 지정

대학 특성화의 하나로 차세대 인공지능인 '초거대 AI'를 경남 주력 산업인 제조 산업에 적용해 경남도 신성장동력산업을 선도할 새로운 제조 공법 개발과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 KAIST, (재)경남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초거대제조AI 글로벌공동연구센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융합인재 양성 및 지역 내 디지털 생태계 구축, 지산학연 공동발전 협력 등을 수행하며 창원국가산단의 디지털 대전환을 실현할 지역 디지털 대전환의 허브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초거대제조AI 개발에는 아마존웹서비스(AWS), Microsoft 및 SAP 등 글로벌 혁신기업과 KT, SK네트웍스서비스 등 국내 대기업, AI.Nation, 알씨케이, 마크베이스 등 중소기업이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영국 리버풀존무어스대, 캐나다 워털루대, 브리티시컬럼비아대와 'AI·SW융합전문대학원'에 대한 공동 운영을 협의 했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 받아 대학이 보유한 경쟁력을 확인하는 교육부의 '2024년 글로컬대학'사업 '예비지정' 대학에 이름을 올리는 등 인공지능 분야 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경남대는 학생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해 학업게획을 수립과 산업체 맞춤형 일머리 교육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경남대 제공

경남대는 학생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해 학업게획을 수립과 산업체 맞춤형 일머리 교육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경남대 제공


산업체 맞춤형 일머리 교육… 창의융합 미래 인재 양성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배우는 '경험기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안으로 집단교육 체제에서 개별학습을 지원하는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 모델(High-Tech, High Touch Learning model)'을 도입하고 있다.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미래 시대에 발맞춰 기존 이론 중심 수업을 탈피하고 △창의 △융합 △지역 △도전 △글로벌 경험 등 온·오프라인 양방향으로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진정한 학생 성공을 견인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 스스로가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학업계획을 수립하는 '자기구조화학습환경(SOLE)'부터 학생 개개인의 역량강화와 안정적인 진로 개발을 위한 '학업컨설팅 전담교수', '전공별 학습컨설턴트 교수제', 'NET-a 학사지도시스템', 'FESTA 위크', '학습내비게이션 GPS' 등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며 학생 스스로가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산업체와 지역현장에서 필요한 경력사원에 준하는 일머리역량을 가진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 학년을 대상으로 경남대만의 일머리교육 특성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 △일머리PBL 교과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현장실습 등으로 취업률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25학년도 정시모집 가이드

총 72명 선발… 12월 31~1월 3일까지 인터넷으로만 접수

2025학년도 정시모집에는 총 72명을 선발한다. 가군(군사학과) 1명, 나군·다군 71명(일반 57명, 실기실적 14명)으로 원서접수는 12월 31일 오전 9시부터 2025년 1월 3일 오후 6시까지다. 접수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며 방문 접수 없이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정시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종 모집인원은 12월 30일 경남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가군인 군사학과전형의 중심인 군사학과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 유일한 육군본부 협약대학이다. 등록금 전액지원 및 졸업 후 장교 임관 보장의 혜택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군사학과전형으로 지원해야 하며, 1단계에서는 학생부교과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인성검사, 체력검정, 신체검사, 면접고사, 신원조사를 실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나·다군 일반전형은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성적 100%로만 선발된다. 나군의 체육교육과는 수능성적 60%와 실기고사 40%를 합산해 선발하며 실기에는 100m달리기, 공던지기, 지그재그런, 제자리 멀리뛰기가 있다. 나군의 웹툰·디자인학과, 미술교육과, 음악교육과는 수능성적 40%와 실기고사 60%를 합산해 선발한다. 실기 전형은 모두 2025년 1월 16일로 예정돼 있다.






이동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