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지속가능 선도기업' 150개 기업 선정

입력
2023.04.27 14:57

한국일보사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 자매지 코리아타임스와 함께 ‘2023년 대한민국 지속가능 선도기업’ 150개 기업을 선정했다.(☞관련 사이트 : https://bookawards.hankookilbo.com/kt/index.htm)  


이번 150대 ESG 선도기업 선정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종합평가로, 공시된 지속가능보고서와 연간 보고서에서 ESG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하고, 국민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을 추가하는 등 객관성을 높여 국내 ESG 평가에 있어 가장 공정하고 권위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올해는 19개 세부 산업 부문을 나누어 각 산업 부문마다 ESG 최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전기·전자기기 부문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소비재 및 유통 부문에서는 유한킴벌리, 은행 및 금융업 부문에서는 IBK 기업은행, 화학∙금속 및 재료 부문에서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이 최우수 기업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이번 선정 결과는 경제계와 학계는 물론이고, 정·관계, 시민단체 등에서 국내 ESG 경영의 현재와 미래를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독일에 본사를 둔 스태티스타는 뉴스위크, 파이낸셜타임스, 포브스 등 유수 매체와 매년 조사를 실시해 국가별로 ESG 선도 기업을 평가, 발표해 왔다.